로고

METHODOLOGY

Action Learning

액션러닝은 문제에 대한 학습과 구성원간의 협업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프로세스 입니다.

- 봉현철(2017) -

액션러닝이란?

  • 액션러닝은 현장에서 해결해야 할 실제문제를 다룹니다. 다루는 과제가 현장의 문제이기 때문에 참여자는 더 깊게 몰입합니다.
  • 액션러닝은 집단지성의 힘을 믿습니다. 한 사람의 개인기에 의한 문제해결이 아닌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을 지향합니다.
  • 액션러닝은 문제해결 결과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참여자가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돕습니다.
  • 참여자는 액션러닝을 통해 효율적으로 팀으로 소통하는 방법, 의사 결정하는 방법, 갈등을 조정하는 방법, 문제의 본질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현장의 실제문제를 팀의 집단지성을 통해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문제해결과 학습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돕는 과정이 액션러닝 입니다

액션러닝의 적용

액션러닝은 문제를 함께 해결해가고 성찰을 통해 참여자의 배움과 성장을 이끌고 싶은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 기업 ·
    공공기관

    핵심가치를 구성원에게 내재화시키는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을 통해 핵심가치 실천을 위한 세부 계획을 구성원들이 함께 정하고 실행하도록 돕습니다.

    직무교육을 담당하는 사내 강사 역량향상에 적용할 수 있고 직원들이 스스로 혹은 팀으로 업무를 개선해가는 절차와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처한 리더십 이슈를 액션러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 현업 과제를 수행해 가는 가운데 리더십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해외 주재원 등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는 사람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제시합니다.

  • 대학교

    액션러닝을 통해 강의가 바뀌어 갑니다.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진행을 할 수 있고, 학생들의 참여가 높은 수업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교수자 역할 뿐만 아니라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을 체득합니다. 이를 통해 참여와 소통이 있는 수업을 대학 현장에서 구현합니다.

    캡스톤 과정을 더욱 의미있게 진행하도록 돕습니다.
    액션러닝을 통해 캡스톤 디자인에 참여하는 팀이 더욱 과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평생교육

    시민과의 접점에서 활동하는 활동가들의 역량향상을 돕습니다.
    시민과의 소통/협업을 통해 사업을 만들어가는 프로세스를 체득합니다.

  • 사회가치혁신

    민주시민교육에 액션러닝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지역의 문제를 찾고 이에 대한 해결안을 도출해가는 과정에서 민주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 및 소통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차별화된 타운미팅, 원탁토론을 진행합니다.
    전원이 참여하는 가운데 주어진 시간 안에 화기애애한 분위기 안에서 결론이 도출되는 워크숍을 설계 및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과 함께 하면 진지하고 깊이 있는 토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해결해야할 이슈가 있는 모든 상황에서 액션러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을 통해 이슈를 바라보면 문제해결의 길이 보입니다. 또한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성장의 경험도 함께 가져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