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METHODOLOGY

Design Thinking

디자인씽킹이란?

사용자에 대한 공감과 관찰을 통해 숨어있던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다양한 대안을 찾는 확산적 사고와 주어진 상황에 최선의 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을 통하여 빠르게 시도하여 혁신적 결과를 내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입니다. 디자이너의 사고 방식, 일하는 방식에서 착안한 것은 맞지만 디자인 분야에서만 쓰이는 방법론은 아닙니다.
논리적인 도구보다는 인간에 대해 관찰하고 공감함으로써 매 순간 다른 방법으로 여러가지 답을 도출한 후 정해진 프로세스를 거쳐서 혁신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사고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씽킹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분석보다는 공감, 논리보다는 창의적 아이디어, 완벽추구보다는 반복 실행과 학습을 중요시 합니다.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 Step1.EMPATHIZE
    관찰하기, 면담하기, 경험하기 등을 통해서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숨겨진 니즈를 찾아내는 단계입니다.
  • Step2.DEFINE
    다양한 의견들 속에서 가치있고 실질적인 문제를 찾아내는 단계입니다.
  • Step3.IDEATE
    정의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찾는 단계입니다.
  • Step4.PROTOTYPE
    소통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끄집어 내서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 Step5.TEST
    프로토타입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마지막 테스트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