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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

수행실적

글로벌액션러닝그룹의 퍼실리테이션/교육/컨설팅 수행 실적입니다

2019

  • ■ 하나은행 - ICT 본부 팀장워크숍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금융업의 재정의, 미션과 비전을 재정립을 위한 팀장들의 소통능력 향상 워크숍. 실질적 문제와 향후 전략방향 도출, 그리고 실행계획 수립을 심도깊게 해커톤 형식으로 논의
  • ■ KT그룹 인력개발원 - IT기획실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고객 중심의 Digital Transformation과 애자일한 조직 구축을 목표로하는 전직원 교육 진행을 할 수 있는 사내 디자인씽킹 전문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는 교육
  • ■ 신한 금융그룹 -신임부서장 리더십과정
    승진자 연수교육에 액션러닝방식을 접목하여 90일 안에 조직을 장악하는 방법과 부서장으로서 팀원들과 협업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교육
  • ■ 하나은행- 신임지점장 리더십과정
    신임지점장들의 역할과 필요역량을 인지하고 협업을 통한 성과 창출,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전략, 90일 안에 지점 성과 높이는 방법, 선배와의 대화를 액션러닝 방식(참여식 수업)으로 교육
  • ■ KT 그룹 - KT IT 본부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 KT그룹 인력개발원
    75개 전팀이 1차에 육성한 디노베이터와 과제를 수행하면서 실행단계까지 팔로업하며 성과를 도출하는 프로세스로 진행
  • ■ 현대그룹 -임원 전략 워크숍
    임원들의 리더십 역량 향상 교육과 전략적 의사결정과 시나리오 플래닝을 통하여 미래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그룹의 전략방향을 도출
  • ■ 산업은행- 부점장 리더십과정
    부-점장의 역할과 필요역량을 인지하고 협업, 문제해결, 전략적사고, 커뮤티케이션 역량을 체득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티브 리더십 교육
  • ■ NE능률-핵심인재 디자인씽킹 2개월 프로젝트
    승진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스폰서와 함께 과제를 선정, 고객공감과 문제해결대안을 도출하여 CEO에게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리더십 역량을 향상함.
  • ■ 부산시인재개발원 -우리동네 리빙랩 프로젝트
    5일간의 일정으로 도시재생이 필요한 마을을 선정, 고객(주민)을 섭외, 고객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 실행결과를 도출
  • ■ LG전자 - 퍼실리테이터 양성 과정
    책임급 리더들에게 필요한 회의 운영스킬과 프로젝트 실행력 향상을 위해 퍼실리테이터로서의 마인드셋과 실질적인 방법론을 교육
  • ■ 교보문고 디자인씽킹 임원 워크숍
    디자인씽킹 방법으로 현재 매장 방문 고객을 분석, 고객 관찰과 인터뷰를 실행하여 향후 고객이 매장을 즐길 수 있는 전략방향을 도출
  • ■ 한국은행 - 액션러닝 문제해결 과정
    5급 실무자들의 협업 및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기 위해 액션러닝 형식으로 과정 진행
  • ■ 산업은행 - IT본부 AL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차세대 IT시스템을 구현하고 조직개편 및 업무분장을 위해 컨설팅을 받기전 직원들이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의 방향성을 찾고 실제 문제해결 경험을 체득
  • ■ 아주약품-임원 액셩러닝 프로젝트
    총 6회에 걸친 독서토론, 핵심고객재정의하기, 핵심인재들과 인터뷰하기, 조직소통법, 인터뷰를 통해 조직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를 점검하고 미래 전략을 수립
  • ■ 행정안전부- 주인공기획자 양성 프로젝트(복지모델 개발 액션러닝과정)
    전국 36개 지자체의 복지기획팀장과 종합복지관의 민관팀장,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사무국장, 동단위 지역복지 실행담당자 4명이 한팀이 되어 액션러닝 프로젝트를 6개월간 총 10회차에 걸쳐 진행하여 150명의 주인공 기획자를 배출하고 36개 지자체 맞춤형 복지모델을 도출
  • ■ 하남시- 민주시민 퓨처리더양성 프로젝트
    총 5개팀이 4개월간 실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민주시민 리더로서 마을에 관심을 가지고 시민의식을 향상해 가는 디자인씽킹 리빙랩 프로젝트
  • ■ KAIST - 김천시청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김천시 청년들을 대상으로 4개월간 KAIST교수님들의 원격 사전학습이 이루어지고, 중소기업 문제를 디자인씽킹 방법으로 해결하면서 실제 회사가 가지고 있는 이슈를 고객관점에서 공감해 창의적 대안을 도출하여 최종 CEO에게 발표하는 과정
  • ■ LG전자 -R&D 연구원 디자인씽킹프로젝트
    서로 다른 부서의 연구원들이 고객 공감을 통해 제품의 개선과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 프로토타입까지 만들어보고 피드백 받는 과정을 거쳐 디자인씽킹 마인드셋과 스킬셋을 학습하는 프로젝트
  • ■ 인천평생교육진흥원- 중장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
    중장년들이 퇴직 후 나를 돌아보고 사전 학습을 어떻게 촉진할 것인가를 고민해본 뒤에 모인 학습자들과 함께 미래의 비전을 설계해 가는 과정
  • ■ S-OIL -조직문화개선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조직문화팀의 직원들이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파일롯 디자인씽킹 프로젝트를 직접 실험을 통해서 유연근무제 실행가능성 여부를 검증하고 실행한 프로젝트
  • ■ 삼성전자 - 물류사업부 액션러닝 프로젝트
    서로 다른 물류 사업담당자들이 함께 모여 본인들의 이슈들을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 역량을 체득해 가는 프로젝트
  • ■ 한국은행 - 5급 액션러닝문제해결 과정
    5급 담당자들의 조직 이슈를 함께 고민하고 리더십 역량과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는 과정
  • ■ LG화학 - 찾아가는 현장맞춤형 과정 개발 프로젝트
    HRD 담당자들이 생산현장 직원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만족도와 역량 향상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액션러닝 워크숍 진행
  • ■ 교보문고- 한국전력 독서 퍼실리테이터 양성 과정
    독서동아리 리더들이 비경쟁 독서토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독서 퍼실리테이너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실제 한권의 도서를 선정해서 실행하면서 배우는 액션러닝 독서 퍼실리테이터 양성 과정
  • ■ 서울시교육연수원, 경기도율곡연수원,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강원도교육연수원 - 액션러닝 정책연구 과정
    6급 핵심인재를 대상으로 한 액션러닝 정책연구를 진행함. 학습자들은 교육 현장의 실제 이슈를 동료와 함께 해결해 가고 그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할 수 있었음.
  • ■ 하나은행 - 모바일 혁신전략 워크숍
    모바일 혁신전략 수립을 위한 워크숍을 퍼실리테이터로서 함께 기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도움. 시장/ 고객중심 모바일 금융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업과 IT 부문이 함께 고민하고 협업하도록 가이드함
  • ■ 현대모비스 - CoP 리더 양성
    전사 CoP팀을 이끌어가는 리더를 대상으로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 문제해결형 학습동아리 및 학습형 학습동아리 유형에 맞는 접근방법을 구체적으로 체득하도록 함.
  •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 시/군 평생교육 자문컨설팅
    광주시, 용인시, 이천시, 평택시, 화성시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관련 이슈 파악 —> 전문가 매칭을 통한 심층 컨설팅 —> 실천과제 발굴 —> 실행성과 공유의 프로세스로 참여자 중심 컨설팅을 기획/실시함
  • ■ 해군교육사령부 - 교관역량향상과정
    교관으로서 참여식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액션러닝 교수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움. 교관들은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 관점에서 본인이 담당한 과목을 돌아보고 구체적인 참여식 교수방법의 실천방법을 발견할 수 있음
  • ■ 현대엘리베이터 - 글로벌 CoP
    6개 국가 글로벌 CoP팀에 대한 전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6개 국가 CoP 리더에 대한 코칭을 분기별로 실시하여 의미 있는 CoP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도움
  • ■ 부천시평생학습원 - 주민자치회 전환자 교육을 위한 워크북 개발
    부천의 상황에 맞는 주민자치회 전환자 교육 워크북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자치회 사전교육을 기획하여 진행함 (인당 6시간)
  • ■ 현대그룹 - Let’s Sprint
    현장의 실제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쌓도록 도움. 액션러닝, 디자인씽킹, 퍼실리테이션을 기반으로 과정을 디자인했으며 팀이 도출한 결과가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현업부서와 함께 Follow Up함
  • ■ 부천시청- 원미마을기업가 육성 프로젝트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마을기업을 육성하였음. 마을의 니즈조사, 빅테이터 분석, 마을리더들과의 FGI 인터뷰 등을 토대로 예비 마을기업가를 발굴하고, 3개월간의 육성, 컨설팅과정을 통한 공동체성과 공공성 기업성을 갖춘 기업가를 육성
  • ■ 양평군청 -복지전문가 비전워크숍
    2020 지역복지실천을 위해 복지 담당자들이 전제 사업의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고 2020 실행과제를 점검하는 워크숍 진행
  • ■ 해군1함대 - 참모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군함에서 조직별로 이루어지는 현장실무교육 및 작전, 고장수리 등 다양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이 어떻게 협업과 소통, 상호학습을 이루어내는지를 학습하고 실천하는 과정
  • ■ 울만항만 공사 -임파워링 리더십과정
    전 계층별 리더십교육을 실시하여 코치형 리더, 퍼실리테이티브 리더십 교육을 액션러닝방식으로 설계
  • ■ 울산항만공사 -신입사원 액션러닝 워크숍
    결과물을 도출하는 실행중심의 워크숍 방식으로 신입사원들의 문제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역량 향상 교육
  • ■ 울산항만공사- AL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핵심인재들과 희망하는 직원들이 모여 과제를 선정, 고객관점에서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여 프로토타입 디자인 후 검증 단계까지 진행한 프로젝트임
  • ■ 이천시 - 평생교육 컨설팅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진행한 시/군 평생교육 자문컨설팅 후속 과정으로 이천시 평생교육 이슈를 구체화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대안이 뿌리내리도록 도움 (이천시 평생교육사 역량강화 이슈)
  •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 시민공동체 교육 온(ON) 프로젝트
    보통의 시민이 일상에서 민주주의 가치를 실천해 가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온(ON) 프로젝트 기획 / 실시. 주민리더를 대상으로 하는 온마을 리더과정, 지역문제를 리빙랩 방식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민주시민 역량을 내재화하도록 돕는 일상속 마실(마을실험실)과정, 온마을 리더과정 및 일상속 마실 사례 공유를 통해 프로젝트 성과를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온마을 실험실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